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은 다양한 학자들과 분야에서 제시되고 있는 개념입니다. 여러 학자들이 정의하고 있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개념과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자별 기업가정신의 정의 및 구성 요소
슘페터, 피터 드러커, 티몬스 등 학자별 주장한 기업가정신의 정의와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자별 기업가정신 정의
- 프랭크 나이트: 기업가정신은 이윤 추구 행위로, 불확실성과 위험을 감수하고 자원을 조직하는 능력이다.
- 조지프 슘페터: 기업가정신은 창조적 파괴로, 새로운 상품, 서비스, 생산 방법, 시장 등을 도입하여 기존의 경제 질서를 파괴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과정이다.
- 피터 드러커: 기업가정신은 혁신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거나 존재하는 것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조직하고 활용하는 행위이다.
- 티몬스: 기업가정신은 기회, 팀과 자원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회와 자원의 차이를 창조적 도전을 통한 기업가 정신으로 극복한다고 정의한다.
- 이민화 교수: 기업가정신은 혁신을 통한 가치창출로만 집중을 하고, 주변하고 어떻게 나누느냐에 대한 얘기가 없으면, 기업가정신은 내가 하면 좋은 것인데, 남이 하면 나쁜 것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기업가정신이란, 가치창출과 가치분배가 순환하는 과정이며, 가치창출을 위해서는 ‘기회발굴’과 ‘핵심역량’을 기르고, 가치분배를 위해서는 ‘동기부여’와 ‘기업문화’를 기르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학자별 기업가정신의 구성 요소
- 애덤 스미스 (Adam Smith): 기업가는 자기 이익을 추구하면서 시장에서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사회적 복지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기업가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는 이윤 추구와 자유 경쟁이다.
- 조지프 슘페터 (Joseph Schumpeter): 기업가는 기존의 경제적 균형을 파괴하고 새로운 조합을 창출하는 혁신적인 행위를 통해 경제적 발전을 이끈다. 기업가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는 혁신과 창조적 파괴이다.
- 프랭크 나이트 (Frank Knight): 기업가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의사결정을 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이윤을 얻는다. 기업가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는 불확실성과 위험 감수이다.
-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 기업가는 시스템적으로 기회를 탐색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자원을 재조합하고, 혁신적인 결과물을 시장에 제공한다. 기업가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는 기회 탐색과 자원 재조합과 혁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