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과 린 스타트업: 정의와 공통점 및 차이점 이해하기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과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혁신적인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많은 기업들이 성공적인 혁신을 이루는 데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디자인 씽킹과 린 스타트업이 무엇인지, 이 두 가지가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씽킹-린스타트업-애자일-관계도
위 그림은 가트너(Gartner)가 2016년 Gartner 심포지엄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디자인씽킹, 린스타트업, 애자일의 3가지 방법론을 결합하여 시각화한 그림입니다. Gartner는 1979년에 설립한 세계적인 연구 및 컨설팅 기업으로 IT 시장 중심의 동향, 예측, 전략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이란 무엇인가?

디자인씽킹은 사용자 중심적인 접근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사고 방식입니다. 디자인씽킹의 목표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디자인씽킹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 공감하기 : 이 프로세스의 첫 단계는 사용자를 공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관찰, 인터뷰, 리서치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경험과 필요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문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2단계 / 문제 정의하기 : 공감 단계를 거친 후에는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로 이어집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직면한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명확한 목표와 범위를 설정합니다.
  • 3단계 / 아이디어 도출하기 : 문제를 정의한 후에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 시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등의 기법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가능한 모든 해결책을 고려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 4단계 / 프로토타이핑 : 아이디어를 도출한 후에는 이를 시제품으로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냅니다. 이 단계에서는 빠르고 저비용으로 시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5단계 / 테스트 : 시제품을 만든 후에는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가 실제로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개선점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거쳐서 완성된 제품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이란 무엇인가?

린 스타트업은 미국의 토요타 자동차에서 출발한 생산 철학인 ‘린(Lean)’을 스타트업에 적용한 것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고객의 니즈에 더욱 집중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추구합니다. 이를 통해 빠른 성장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lean(린)" 은 사전적인 의미의 동사로 "기울다", "기울이다", "기대다", "의지하다" 쓰이며, 형용사로 "군살이 없는", "기름기가 적은"의 뜻으로 사용됨.

린 스타트업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린 생산 방법론(Lean Manufacturing)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린 생산 방법론은 제조 산업에서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성과 낭비를 최소화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론입니다. 이 방법론을 창업 분야에 적용한 것이 린 스타트업입니다.

린 스타트업에서는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최소 기능 제품(MVP)을 빠르게 출시합니다. MVP는 제품의 기능 중에서 최소한의 기능만을 포함한 제품으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과 반응을 빠르게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발전시킵니다.

린 스타트업에서는 수집된 사용자 피드백을 토대로 제품을 개선하고 발전시킵니다. 이를 위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피드백을 수집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방식으로 제품을 개발하면 수개월 혹은 수년이 걸릴 수 있지만, 린 스타트업에서는 수주 단위의 개발을 할 때와 같은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을 극대화합니다.

린 스타트업의 핵심은 실패에 대한 탄력성입니다. 제품 출시 전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것은 물론이고, 출시 후에도 사용자들의 피드백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린 스타트업은 최소 비용으로 최소 기능 제품을 빠르게 출시하여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을 극대화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과 린스타트업의 공통점 및 차이점

디자인씽킹과 린 스타트업 비교
디자인씽킹 린 스타트업
핵심 목적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 비즈니스 모델 검증과 발전
방법론 문제 인식, 고객 이해, 아이디어 도출, 시제품 제작, 검증과 피드백 반영 가설 설정, 실험 설계, 검증과 반복적인 개선
주요 특징 사용자 중심의 문제 해결, 실패를 통한 배움, 시각적 표현과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작은 실험을 통한 가설 검증, 기존 방식에 대한 의심과 변화, 빠 른 의사결정과 실행
적용 분야 제품, 서비스, 경험, 프로세스, 전략 등의 디자인 기술,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등의 전반적인 스타트업 경영
목표 사용자 만족과 경쟁력 있는 제품, 서비스 제공 가능한 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성장하는 비즈니스 창출
핵심 가치 창의성, 협업, 실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시각적 표현 능력 가설 검증,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빠른 실행과 개선

디자인씽킹은 사용자 중심적인 관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입니다. 이 방법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며, 제품, 서비스, 경험, 프로세스, 전략 등을 디자인합니다. 디자인씽킹을 통해 문제 해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고, 창의성과 협업 능력을 강화하며, 실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린스타트업은 가능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성장하는 비즈니스 창출을 목표로 하는 방법론입니다. 이 방법론은 초기 단계에서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고, 가설 검증을 통해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며, 빠른 실행과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