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사업 vs 예비창업패키지 차이점 공통점

처음 창업지원사업에 신청하는 경우 다들 한번쯤 고민을 해봤을 겁니다. ‘생애최초청년창업지원사업’과 ‘예비창업패키지’ 둘 중에 어느 사업을 신청해야 할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둘 다 신청을 해야 합니다. 사업 신청은 둘 다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2개 모두 선정될 경우는 1개의 지원 사업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사업과 예비창업패키지의 공통점 및 차이점

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사업과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을 아래 표에서 비교하여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기준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예비창업패키지
대상만 29세 이하 청년 예비창업자혁신 기술창업 아이디어 보유 예비창업자
지원 자금최대 70백만원, 평균 48백만원최대 1억원, 평균 0.5억원
프로그램 내용창업 프로그램, 시제품 제작, 지재권 취득 등창업 프로그램, 시제품 제작, 지재권 출원 등
신청 자격사업자등록 이력이 없고 만 29세 이하사업자 등록이 없는 자, 특정 조건 만족 시 기창업자 가능
평가 절차2단계 평가 (서류, 발표)2단계 평가 (서류, 발표)
대응자금없음 (정부지원금 100%)없음 (정부지원금 100%)
주관기관총4곳 / 건국대,고려대 세종산학협력단,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씨엔티테크(주)총27곳 / 건국대,광운대,동국대,서울과학기술대,연세대,경기대,서울대 등
선정 규모120명 내외992명 내외 (일반분야 792명, 특화분야 200명)

정부 지원금 차이가 있나요?

위의 표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은 최대 1억원을 지원하지만 평균 금액을 보면 5천만원입니다. ‘생애최초청년창업지원사업’은 최대7천만원이지만 평균 금액은 예비창업패키지지원사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대응자금이 무엇인가요?

대응자금이란 지원 받는 정부지원금에 맞춰서 신청자가 납입해야하는 돈입니다. 일반적으로 20%~30%정도 대응자금을 납부 해야하지만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과 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사업은 대응자금이 일체 없는 지원사업이라 부담이 없습니다.

초기창업패키지 사업만 하더라도 대응자금이 30%로 되어 있으며 이중 10%를 현금으로 납입해야하며 20%는 현물(인건비 등)으로 계상할 수 있습니다. 현금 10%도 몇 백만원에 해당되는 금액이 산정되므로 신청자 입장에서는 매우 부담되는 금액이긴 합니다. 즉, 대응자금이 없다는 것은 정말 신청자에게 유리한 상황인거죠.

둘 가지 다 신청하려고 하는데사업계획서 양식이 다르지 않나요?

사업계획서 양식은 거의 동일합니다. PSST 사업계획서 양식과 작성방법을 기본 골격으로 전담기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을 가감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아래 창업지원 사업계획서 양식 다운로드를 확인하셔서 각 사업의 사업계획서 양식을 확인해 보시면 거의 비슷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창업을 한번도 해보지 않았는데요 어느 사업을 신청해야 하나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둘 다 신청하셔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양식이 거의 비슷하고 지원하는 금액도 최대 지원금만 다를 뿐이지 평균 지원 금액은 5천 만원 정도로 차이가 없습니다. 일단 1개의 사업 계획서 양식에 맞춰서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신 후에 타 사업의 사업계획서 양식에 다시 맞춰서 복사 붙여 넣기로 작성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각각 신청하실 때 신청 서류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부 창업지원사업 공고 모음집과 정부 지원 사업 신청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정부 지원 사업을 신청하기 위해 지원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신청할 때 필요한 정보들을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